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습관

여자 홈트레이닝 추천 실내자전거 운동 효과

by 채빗 2022. 5. 20.

여자-홈트레이닝-추천-썸네일

 

오늘은 여자 홈트레이닝으로 적극 추천하는 실내자전거 운동 효과와 소모 칼로리, 주의사항을 소개해보려고 하는데요. 저는 정말 운동을 싫어했는데, 체력과 건강이 점점 나빠지는 걸 몸소 느끼면서 운동에 대한 절실함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집에서 실내사이클을 타면서 매일 운동하고 있는데요. 집에서 운동하기도 편하고 운동 효과도 좋아서 꾸준히 실내자전거를 타고 있습니다.

 

 

소음 안 나는 여자 홈트 운동으로 추천!

 

저는 예전에 한 달 정도 헬스장을 다녔다가 집에서 헬스장을 왔다 갔다 하는 게 귀찮아서 결국 꾸준히 다니지 못했는데요. 그 뒤로 한동안 운동을 하지 않았다가 지인이 더 이상 실내자전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실내자전거를 집에 들이게 되었습니다.

 

실내사이클은 무엇보다 소음이 나지 않아서 좋았는데요. 저는 아파트에 살고 있어서 홈트레이닝을 할 때 소음이 심한 운동을 하면 아래층에 피해를 줄 수 있어서 꺼리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실내자전거는 앉아서 하는 운동이다 보니 소음도 나지 않아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내가 편한 때에 운동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 출퇴근을 하다 보니 아침 일찍이나 저녁 늦게 운동을 해야 하는데 앉아서 페달을 밟기만 하면 되니 혼자 해도 부담스럽지 않은 운동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실내자전거를 꾸준히 타기 시작한 지 한 달 정도 되었는데, 엄청 격한 운동이 아니라서 매일 꾸준히 타고 있습니다.

 


실내자전거 칼로리 소모량은 얼마나 될까?

 

그리고 운동을 하면 칼로리가 어느 정도 소모되는지도 궁금한데요. 실내자전거 기구 내에 칼로리를 측정하는 기능이 있으면 그 기능을 사용해도 되지만, 기구에 표시된 칼로리 소모량과 실제 소비된 칼로리가 완전히 같지는 않다고 하더라고요.

 

실내자전거는 속도에 따라 소비되는 칼로리가 다른데, 보통 1시간에 200~300칼로리 정도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저도 초반에 실내자전거로 운동할 때는 칼로리에 집착 아닌 집착을 했었는데요. 주말에 드라마나 예능을 볼 때마다 실내사이클 위에 올라가 페달을 밟으면서 봤었는데, 하루 1천 칼로리가 찍힌 날도 있었지만 그 정도의 칼로리가 소모됐을 정도로 힘들게 타지 않아서 지금은 칼로리에 크게 연연해서 운동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실내자전거-칼로리-계기판
실내자전거-계기판으로-확인-가능한-칼로리-소모

 

실내자전거 운동 효과는?

 

그런데 실내자전거는 서서 하는 운동이 아니고 앉아서 다리를 움직이기만 하는 운동이라 제대로 된 운동 효과가 나오지 않을까봐 걱정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제가 실내자전거를 탈 때 칼로리 소모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실내사이클을 탈 때 느껴지는 운동 효과이고, 실제로도 사이클을 타면서 몸이 건강해지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실내자전거는 유산소 운동이다 보니 심폐지구력이 향상돼 심장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저는 저혈압으로 인해 기립성 저혈압과 수족냉증, 미주신경성 실신 등의 증상이 있는데 이 증상들이 몸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증상이라 심폐지구력을 향상시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게 너무 중요하더라고요. 그래서 한 달 정도 꾸준히 실내자전거를 타고 있는데, 평소에는 실내자전거를 탈 때처럼 심장이 뛰는 활동을 하지 않으니 심장이 뛰는 소리가 들리면 건강이 좋아지는 기분이 들어서 뿌듯했습니다.

 

그리고 실내사이클을 타면서 땀을 흘리면 몸속 노폐물도 배출되고 엔돌핀이 발생해 힘들지만 오히려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이 드는데요. 요새는 날씨도 많이 더워져서 사이클을 타면 땀이 많이 나는데, 그때 시원하게 샤워를 하고 나오면 비록 몸은 힘들어도 기분은 상쾌하고 좋더라고요.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서 풀곤 했는데, 조금 힘들어도 사이클만 끝까지 타자는 생각으로 매일 빼먹지 않고 운동을 하니 스트레스도 풀리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또한, 실내자전거는 다리를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운동이다 보니 다리 근육량을 높이고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저는 실내사이클이 다리를 많이 쓰는 운동이라 오히려 무릎에 좋지 않을까봐 걱정했는데, 실내자전거를 타면 허벅지 근육이 무릎에 가해지는 힘을 막아주기 때문에 관절에 부담이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무릎이 좋지 않은 어르신이나 임산부들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하더라고요.

 

특히 실내자전거를 속도와 강도에 상관없이 탈 때는 운동 효과가 있는 건지 잘 느껴지지 않았는데요. 제대로 된 실내자전거 운동 방법과 자세를 익히면서 무조건 오래 타는 게 아니라 운동 시간은 줄이면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실내자전거를 타니 운동 효과가 더욱 잘 느껴졌습니다.

 

 

실내자전거 탈 때 주의사항은?

 

실내자전거는 무릎이 좋지 않은 분들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모두에게 실내자전거가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실내자전거를 타는 게 건강에 좋지 않은 분들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먼저, 허리가 좋지 않은 분들은 실내자전거를 탈 때 조심해야 하는데요. 실내자전거에 오래 앉아있으면 체중이 허리에 실리게 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평소 허리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라면 의자가 낮고 등받이가 있는 실내자전거를 선택해 등받이에 등을 기대 체중을 분산시키는 게 좋고, 운동 시간도 20분을 넘지 않도록 여러 번에 걸쳐서 타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실내자전거는 페달을 밟을 때 무릎이 90도 이상 굽혀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슬개골관절염을 앓고 있는 분이라면 이 경우 무릎뼈인 슬개골과 슬개골 뒤쪽에 있는 연골에 자극이 가 관절염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드라마 보면서 타도 OK, 운동 시간 없는 분들에게 추천

 

실내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와 달리 실내에서 기구를 이용해 자전거를 타는 운동이라 일반 자전거보다 훨씬 안전하게 탈 수 있는데요. 한 자리에 앉아 페달을 밟아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게임을 하거나 드라마, 영화 등을 보면서도 운동할 수 있어 각 잡고 운동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기구이기도 합니다.

 

저도 평소에는 의자나 앉아있거나 침대에 누워서 드라마를 봤다면, 실내자전거를 집 안에 들인 이후로는 실내사이클을 타면서 드라마를 보고 있을 정도로 습관이 많이 바뀌었는데요. 건강한 운동 습관을 잡아주는 데 도움을 많이 받아서 앞으로도 꾸준히 실내자전거를 타보려고 합니다. 혹시 홈트레이닝을 하고 싶은데 너무 격한 운동은 피하고 싶은 분들이 계신다면 실내자전거로 무릎 건강도 지키고 좋은 운동 습관도 길러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