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습관

고구마말랭이 만들기(에어프라이어/건조기/오븐/전자레인지)

by 채빗 2022. 6. 2.

고구마는 혈당지수가 낮고 포만감이 오래가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데요. 매번 고구마를 찌거나 삶기 번거롭기도 하고, 과자나 빵 대신 건강한 간식을 먹기 위해 고구마 말랭이를 먹었는데, 달달하고 쫀득해서 맛있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 간식으로 추천하고 싶은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법과 곰팡이 없이 쫀득하게 먹을 수 있는 보관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고구마 말랭이로 먹었을 때 효능은?

 

고구마를 말랭이 형태로 말려서 먹으면 수분이 줄어드는 만큼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무기질, 식이섬유와 같은 영양소 함량 비율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그리고 고구마를 말랭이 형태로 말릴 때는 한 입 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서 말리기 때문에 하나씩 집어먹기 편한데요. 고구마 말랭이는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고 오로지 고구마를 이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밀가루와 당분이 많은 빵이나 과자보다 훨씬 건강하면서도 맛있는데요. 그래서 최근에는 건강 간식으로 고구마 말랭이를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를 굽거나 말랭이로 건조해서 먹을 경우 수분이 줄어들고 당분이 높아져 칼로리 역시 생고구마나 찐고구마보다 높아지는데요. 고구마 말랭이마다 칼로리 차이가 조금씩 나긴 하지만, 고구마 칼로리가 100g당 131kcal인 것에 비해, 고구마말랭이 칼로리는 100g당 약 280kcal 정도로 나타나 확실히 찐고구마보다 칼로리가 높았는데요. 그래서 맛있다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고구마말랭이 집에서 직접 만드는법

 

고구마 말랭이는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데요. 조금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고구마로 직접 만들어 믿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법은 식품 건조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한데요.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품 건조기로 고구마말랭이 만들기>

 

1. 고구마를 깨끗하게 씻은 뒤, 새끼손가락 크기 정도로 먹기 좋게 썰어준다.

2. 건조기에 넣어 2시간 간격으로 뒤집어가면서 6~8시간 정도 건조해준다.

 

 

하지만 건조기를 따로 구입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는 식품 건조기 대신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 오븐 등을 이용하면 고구마 말랭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로 고구마말랭이 만들기>

 

1. 깨끗하게 씻은 고구마를 찜기에 넣고 쪄준다.

2. 찐고구마는 새끼손가락 크기 정도로 썰어준다.

3. 전자레인지용 뚜껑을 덮거나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2분 동안 돌린다.

4. 2분 동안 전자레인지에 돌린 고구마를 2분 동안 식혀준다.

5. 다시 2분 동안 전자레인지에 돌리고 2분 동안 식히는 과정을 5번 반복한다.

 

 

찐고구마를 먹기 좋게 자른 다음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2분을 돌린 뒤 2분 동안 다시 식히고, 2분을 돌린 뒤 2분 동안 식히는 과정을 이렇게 5번 반복하면 맛있는 고구마말랭이가 완성됩니다.

<에어프라이어로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법>

 

1. 깨끗하게 씻은 고구마를 찜기에 넣고 쪄준다.

2. 찐고구마는 새끼손가락 크기 정도로 썰어준다.

3. 에어프라이어에 종이호일을 깔고 고구마가 겹치지 않도록 쌓아준다.

4. 80도에서 30분 동안 구워준 뒤, 100도에서 30분을 추가로 구워주면 군고구마 말랭이가 된다.

 

 

<오븐으로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 법>

 

1. 고구마를 깨끗하게 씻은 뒤 찜기에 넣고 쪄준다.

2. 찐고구마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3. 오븐용 팬 아래 유산지를 깔고 140도로 오븐을 예열한다.

4. 팬에 썰어둔 고구마를 올려 40분간 구워준다.

 


 

▶ 고구마말랭이 잘못 보관하면 곰팡이가?

 

특히 고구마 말랭이를 직접 만들거나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고구마말랭이는 보관을 잘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데요. 자칫 잘못 보관하거나 고구마 말랭이를 직접 만드는 경우에는 고구마를 말리는 과정에서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고구마를 말릴 때는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려야 하는데요. 일반 식품으로 고구마 말랭이를 구입한 경우에는, 보통 한 봉지씩 포장되어있기 때문에 봉지를 뜯기 전에는 상온 보관을 해도 되지만 저는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고 있습니다.

 

고구마말랭이 보관 시 냉장고에 넣어두면 요즘처럼 날씨가 더워졌을 때도 상했을까봐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오래 보관할 수도 있고, 고구마 말랭이를 시원하게 보관하면 더 쫀득해지고 달달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상온에 둬도 충분히 맛있게 먹을 수 있지만, 특히 말랭이를 직접 만들었다면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고 쫄깃한 식감으로 드셔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고구마는 단백질도 들어가 있고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고구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고구마 말랭이는 100% 고구마로 이뤄져 있어 고구마 본연의 달달하면서도 쫀득한 식감이 살아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좋은데요. 빵이나 과자를 먹는 것보다 고구마 말랭이를 먹으면 조금은 더 건강한 간식을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