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습관

카카오톡 기프티콘 환불, 선물받은 기프티콘 판매방법

by 채빗 2022. 4. 22.

 

안녕하세요. 누군가에게 감사의 표시로 작은 선물을 보낼 때는 기프티콘만 한 게 없는데요. 멀리 있어도 간편하게 보낼 수 있다 보니 저도 기프티콘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기간 내에 사용하기 어려운 기프티콘을 선물 받았을 때는 기간을 놓쳐서 사용을 못 할 때도 많더라고요. 그래서 기프티콘을 환불하거나 기프티콘 판매 사이트에 팔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사용하지 않는 기프티콘 간편하게 환불하고 판매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받은 기프티콘 환불하는 방법은?

 

저는 누군가에게 선물을 줄 때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자주 사용하는데요. 카톡 친구면 바로 보낼 수 있고, 선물 종류도 다양해서 편하게 이용하고 있는데요. 기프티콘으로 선물을 받을 때는 근처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취향에 맞지 않으면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내가 받은 선물을 환불받을 수 있는데요. 받은 선물을 환불하게 되면 선물을 준 사람에게 미안한 마음도 들어서 되도록 환불하지 않고 선물 받은 기프티콘은 사용하는데요. 부득이하게 환불하는 경우에는 선물을 준 사람에게 알림이 따로 가지 않아서 마음 놓고 환불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런데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받은 기프티콘을 환불받으려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기프티콘을 받은 뒤 바로 환불하면 선물 받은 내가 환불을 받을 수도 없고, 선물 준 사람에게 알림도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프티콘을 받은 뒤 최초 유효기간이 지난 다음에 환불해야 선물을 준 사람에게도 알림이 가지 않고, 선물 받은 사람도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프티콘을 환불받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들어가 ‘선물함’을 누른 뒤, ‘미사용 선물’ 중에서 환불받고 싶은 선물을 클릭한 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취소/환불’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친절하게도 ‘환불 시 선물한 친구에게 알림이 가지 않습니다’라고 되어 있는데요. 그리고 환불정보를 입력해 환불받을 계좌를 입력하면 영업일 3일 이내에 입력한 계좌로 입금되는데요. 기프티콘 금액의 90%만 환불받을 수 있어서 약간 손해 보면서 환불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가 준 선물 다른 사람이 환불했는지 알 수 있다?


그런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내가 준 선물을 다른 사람이 사용했는지, 아니면 환불했는지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선물함’을 클릭한 뒤 ‘주문내역’으로 들어가면 그동안 선물한 선물들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각 선물의 주문번호가 나오는데요. 그 아래에 빨간 글씨로 ‘구매 결정 사용완료’나 ‘구매 결정’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받은 사람이 선물을 사용한 경우에는 ‘구매 결정’이라는 문구가 나오고, 받은 사람이 환불했을 경우에는 ‘구매 결정 사용완료’ 문구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올해 2월부터는 모두 ‘구매 결정 사용완료’ 문구로 통일돼 선물 준 사람이 받은 사람의 환불 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그동안 선물했던 선물들을 클릭해서 확인해봤는데, 기프티콘 종류의 선물은 모두 '구매 결정 사용완료'로 나오고 직접 배송지를 입력해서 받는 선물의 경우에는 '구매 결정'이라는 문구가 떠서 정확하게 실제 환불한 사람과 사용한 사람의 차이를 정확히 확인하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주문번호 옆에 ‘카드 명세서’를 클릭하면 환불한 내용이 나와 환불한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다고 해서 여전히 내가 환불한 선물을 상대방이 알 수 있는지, 모르는지 확신할 수 없더라고요. 보통 선물을 주고 나면 구매내역을 따로 확인해보진 않기 때문에 확실히 내가 준 선물을 상대방이 환불받았다는 것을 알게 되면 조금 서운할 수도 있기 때문에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환불받지 않고 최대한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선물 받은 기프티콘, 니콘내콘에서 팔면 간편하게 환불 가능!


카카오톡으로 받은 선물은 환불하는 방법이 간단하지만, 문자 등 다른 경로로 받은 기프티콘은 환불받기가 어려운데요. 기간 내에 사용할 수 없는 기프티콘을 받았을 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서 너무 아깝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사용하지 않는 기프티콘이 생겼을 때 기프티콘 판매 사이트인 ‘니콘내콘’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환불하는 방법이 쉽지만, 최초 유효기간이 지났을 때 환불받을 수 있어서 조금 기다려야 하는데요. 니콘내콘에 판매하게 되면 최초 유효기간과 상관없이 기프티콘을 받자마자 팔 수도 있고, 다른 곳을 통해 받은 기프티콘도 손쉽게 팔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요즘에는 기프티콘 판매 사이트가 많은데, 니콘내콘은 개인과 개인이 거래하는 게 아니라 내가 니콘내콘 회사에게 기프티콘을 판매하고, 니콘내콘이 나에게 산 기프티콘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입 가격대로 빠르게 팔 수 있고, 회사와 거래하는 거라 믿고 팔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프티콘 금액보다 훨씬 싼 가격에 판매해야 한다는 판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보통 기프티콘은 음식 종류가 많은데, 별로 좋아하지 않는 음식을 먹기 보다는 적은 금액이라도 돈으로 바꾸는 게 활용도가 더 높아서 이벤트로 받은 기프티콘 같은 경우에는 바로 니콘내콘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프티콘 판매 방법도 아주 간단한데요. 니콘내콘 로그인을 한 뒤, ‘기프티콘 판매하기’ 버튼을 눌러 ‘+쿠폰판매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뒤에 판매할 기프티콘의 카테고리를 눌러줍니다. 저는 본죽 전복죽을 판매하기 위해 본죽 카테고리로 들어갔는데요. 내가 판매할 기프티콘 상품과 동일한 상품을 찾아 클릭하면 되는데요. 매입 금액도 미리 확인할 수 있어서 판매 전에 확인해보고 너무 싼 것 같아서 손해일 것 같으면 판매하지 않을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그리고 내가 판매하고 싶은 기프티콘을 니콘내콘에서 너무 많이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매입 불가’라는 내용이 나타나는데요. 이 경우에는 일주일 정도 지난 뒤에 다시 확인해서 ‘매입중’일 경우에는 판매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유효기간 내에 판매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니 사용하지 않을 기프티콘이라면 최대한 빨리 파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판매할 기프티콘과 동일한 상품이 없다면, ‘해당 상품 없음’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쿠폰 추가’ 버튼을 통해 내가 받은 기프티콘 이미지를 등록한 뒤 맨 아래에 있는 ‘리뷰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 뒤에는 니콘내콘에서 내가 판 기프티콘을 리뷰한 뒤 매입가를 제시하는데요. 해당 가격에 판매하고 싶다면 쿠폰을 판매하면 됩니다. 그 뒤에 판매금을 확인하고 정산금이 들어오면 출금을 할 수 있는데요. ‘정산금 출금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계좌정보를 입력하고 출금 신청 금액을 적으면 ‘출금은 영업일 기준 오후 4~5시에 이뤄진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하지만 간혹 판매가 반려된 기프티콘도 있더라고요. 저는 스타벅스에서 봄 한정으로 나오는 체리블라썸 음료 쿠폰이나 투썸플레이스에서 나오는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판매했을 때 매입 불가라고 나와서 판매하지 못했는데요. 보통 시즌 상품인 경우에는 판매가 거절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니콘내콘에서 싼 가격에 기프티콘을 구입할 수도 있는데요. 저는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통신사 할인을 받을 수가 없어서 가끔 편의점이나 빵집을 갈 때 기프티콘을 이용해 구매하고 있습니다. 니콘내콘에는 기프티콘이 저렴하게 올라와서 사고 싶은 종류의 기프티콘이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더라고요.


선물 받은 기프티콘은 주는 사람의 마음을 생각해서 되도록 모두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주변에 사용 가능한 매장이 없어서 유효기간 내에 사용하지 못한다면 너무 아까울 때가 있죠. 그럴 때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환불받거나, 니콘내콘과 같은 기프티콘 판매 사이트에서 기프티콘을 판매하면 사용하지 않아서 아깝게 버리지 않고 편하게 돈으로 바꿀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댓글